본문 바로가기
무병장수 및 정부정책

햄프시드 영양분과 효능!

by 미래는 사람을 알야야 합니다. 창의날다 2020. 7. 3.

 

햄프시드, 대마 씨앗이라고도 불입니다.

헉 대마? 대마초? ^^;;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햄프시드에는 법적 규제 대상인 대마초와 달리 도취 성분(THC)1) 이 거의 들어 있지 않습니다. 
씨앗 껍질을 벗겨내 도취 성분(환각성분)을 제거했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화장품 등의 원료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그러니 안심하고 구입해서 건강식품으로 드셔도 됩니다..ㅎㅎ

햄프시드의 별명이 슈퍼 곡물입니다.
그만큼 우리 몸에 좋은 영양분을 많이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햄프시드에는 우리 몸에 좋은 식물성 단백질이 들어있습니다
. 
또한 가장 매력적인 것은 우리 몸에서 생성되지 않는 필수아미노산을 비롯해 20종의 아미노산이 포함돼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서 호르몬 균형을 돕는 감마리놀렌산과 심혈관 기능 개선에 좋은 오메가3·6 지방산, 비타민A, B1, B2, B3, B6, D, E, 엽산칼슘철분 같은 무기영양소,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대박~~~

 

 

 

 

영양 풍부 슈퍼 곡물…대마 씨앗, ‘햄프시드’

 

- 아미노산 20종, 오메가3 등 함유… 국산 품종 개발 박차 -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최근 건강식품으로 알려지면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대마 씨앗’(햄프시드)의 영양성분과 효능 등을 소개했다.

 

* 대마(大麻, Cannabis sativa L.)는 뽕나무과의 한해살이 식물로 우리나라에서는 이라 불리며, 오래전부터 수의나 상복을 만드는 삼베의 원료인 섬유작물로 이용돼 왔음. 1960년대 도취(환각) 효과가 알려지면서 대마초 흡연이 사회적 문제가 되었고, 정부는 1970년 습관성의약품관리법을 통해 대마 단속을 시작함. 이렇게 대마관리법, 마약류관리법 등 법적 규제로 인해 금기시하던 대마가 최근 건강식품으로 알려지면서 햄프시드라는 이름으로 다시 주목을 받고 있음

 

 

햄프시드에는 법적 규제 대상인 대마초와 달리 도취 성분(THC)1) 이 거의 들어 있지 않다. 씨앗 껍질을 벗겨내 도취 성분(환각성분)을 제거했기 때문에 건강기능식품·화장품 등의 원료로 이용되기도 한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햄프시드를 어린이 과자와 노인 간식에 첨가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미국 타임지는 햄프시드를 6대 슈퍼 곡물로 선정하기도 했다.

 

 

우리나라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2015년 대마 씨앗과 대마 씨유(기름)에 대한 THC 허용 함량을 각각 1kg5mg 이하, 10mg 이하로 고시해 법적 기준을 마련했다. 2016년에는 껍질을 제거한 대마 씨앗을 안전식품으로 규정했다.

 

 

 

햄프시드에는 우리 몸에 좋은 식물성 단백질이 들어있다. 몸에서 생성되지 않는 필수아미노산을 비롯해 20종의 아미노산이 포함돼 있다.

 

또한, 호르몬 균형을 돕는 감마리놀렌산과 심혈관 기능 개선에 좋은 오메가3·6 지방산, 비타민A, B1, B2, B3, B6, D, E, 엽산칼슘철분 같은 무기영양소, 섬유질이 풍부하다.

 

한의학에서는 대마 씨앗을 마인’(麻仁) 또는 마자인’(麻子仁)이라 부르며 한약재로 처방한다. 본초강목과 동의보감에는 대마 씨앗으로 쑨 죽은 식욕을 올리고 피로를 풀어주며 생리불순과 장 기능 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실려 있다.

 

 

 

불포화지방산이 많은 햄프시드는 산패(산화)가 잘 일어나므로 제조 시기가 오래되지 않은 제품을 구매해 밀폐 용기에 담아 햇빛이 비치지 않는 서늘한 곳에서 보관해야 한다. 개봉한 후에는 되도록 빠르게 소비하는 것이 좋다.

 

또한,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배탈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제품에 표기된 적정 일일 섭취량을 지켜야 안전하다.

 

<도움이 되는 정보~~^^>

파파야 먹는법 채소로 먹어야 효능 극대화~~

부비동염 치료 '괭생이모자반'에서 효능 발견!

바이오 빅데이터 구축 본격화!(희귀질환 환자 참여 가능)

오디 효능 노화방지 항산화 색소 ‘시아니딘 글루코사이드’가 두부에 쏙!

 

 

농촌진흥청은 2000년대 초 섬유용으로 개발한 대마 청삼을 활용해 식품·의료 등 새로운 대마 산업 시장에 적합한 국산 품종 개발과 재배·생산 기술을 연구 중이다.

 

청삼은 섬유 생산용 품종이지만, THC 함량이 0.34%로 낮아 식·의약품 산업용 대마 품종을 개발하는 육종 소재로써 활용성이 높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장재기 약용작물과장은 대마의 순기능을 식품과 의약품 등 새로운 산업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도취성분 생합성량을 낮춘 우수한 대마 품종을 개발하는 데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농촌진흥청에서 ‘20작성하여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개방한 영양 풍부 슈퍼 곡물··· 대마 씨앗, ‘햄프시드’(작성자:박우태 연구사)’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농촌진흥청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www.rda.go.kr/main/mainPage.do

 

농촌진흥청

농업과학기술개발사업 주요연구성과 환경변화 대응 농업기술역량 강화, 수요자 맞춤형 종자 개발 보급 활성화, 농업환경보전과 농축산물의 안전성 확보, 농산물 수출확대를 위한 기술개발 지��

www.rda.go.kr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