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무병장수 및 정부정책

청자5호(검정콩) 효능, 비만과 대사증후군 예방 뛰어나!

by 미래는 사람을 알야야 합니다. 창의날다 2021. 4. 30.

 

 

청자5는 흔히 서리태로 불리는 재래종 검정콩의 재배적 단점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품종입니다.

청자5생산량은 재래종(200kg/10아르)보다 약 70% 많은 343kg으로, 국내 검정콩 품종 중 가장 많습니다.
또한, 당도가 높아 맛이 좋으며 항산화 활성이 우수한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재래종보다 각각 2.7, 1.4배 많습니다.

 

 

농촌진흥청은 한양대학교 이현규 교수팀과 함께 검정콩(서리태)이 비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동물실험을 진행한 결과, 검정콩 청자5 ’ 품종이 체중과 체지방, 중성지방을 줄이고 비만과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청자5는 현재 온라인이나 전국 할인매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두유, 두부, 콩가루 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종자는 내년 초 각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농가에 보급될 계획입니다.

 

"청자5호(검정콩) 효능, 비만과 대사증후군 예방"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에서 보도한 아래의 내용(우리 검정콘/청자5호 비만과 대사증후군 예방 효능 뛰어나)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알아두면 건강해지는 정보들~~~^^>

☞ 2021년 식생활지침, 건강한 식생활 실천 지침!

☞ 기분장애 20대가 가장 많다, 원인과 치료!

☞ 턱관절장애 증상 / 발병원인 / 치료 방법 "20대 여성 발병률 가장 높아"

☞ 50대~60대(신중년) 건강, 좋은 식사관리 / 갱년기 / 만성질환 등

 

 

 

우리 검정콩(‘청자5호’) 비만과 대사증후군 예방 효능 뛰어나

- 농진청, 체중․체지방․중성지방 낮추고 공복혈당 억제 효과 입증 -

- 재래종(서리태) 버금가는 맛과 품질, 생산량도 약 70% 많아 -

 

 

국립식량과학원에서 개발한 검정콩 청자5가 비만과 대사증후군 예방에 우수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 결과 밝혀졌다.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은 한양대학교 이현규 교수팀과 함께 검정콩(서리태)이 비만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동물실험을 진행한 결과, 검정콩 청자51) ’ 품종이 체중과 체지방, 중성지방을 줄이고 비만과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혔다.

 

연구진은 4주령의 실험쥐 40마리를 고지방식(대조군), 정상식, 고지방식과 일반콩(‘대원콩’), 고지방식과 검정콩(‘청자5’)을 먹인 4개 군으로 나눠 6주 동안 실험을 진행했다.

 

출처 :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실험 결과, 고지방식과 청자5를 먹인 실험군에서 고지방식만 먹인 대조구에 비해 체중은 35%, 체지방률은 54%, 중성지방은 31%, 총 콜레스테롤은 34% 감소하는 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청자5를 먹인 실험군의 공복혈당이 대조구 대비 47% 감소해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반콩(‘대원콩’)을 먹인 실험군에서도 비만과 대사증후군 예방 효과가 나타났지만, ‘청자5를 먹인 실험군에서 체중 7%, 체지방률 13%가량이 더 감소해 비만과 비만으로부터 발생하는 각종 대사증후군 예방에 청자5효능이 더욱 뛰어난 것으로 입증됐다.

 

 

청자5는 흔히 서리태로 불리는 재래종 검정콩의 재배적 단점을 개선하고,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된 품종이다.

 

겉모양은 재래종과 비슷하나 껍질 안 녹색 정도는 비교적 연한 편이다. 재래종보다 병과 쓰러짐에 강하고, 꼬투리가 잘 터지지 않는 게 장점이다. 특히 꼬투리 달리는 높이가 높은 편이라 기계로 수확하기가 수월해 농가 만족도가 매우 높다.

 

청자5생산량은 재래종(200kg/10아르)보다 약 70% 많은 343kg으로, 국내 검정콩 품종 중 가장 많다.2) 또한, 당도가 높아 맛이 좋으며 항산화 활성이 우수한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재래종보다 각각 2.7, 1.4배 많다.

* 안토시아닌(/씨껍질 g)과 이소플라본 함량(/g): 재래종(8,564/2,252), 청자5(22,704/3,111)

 

 

청자5는 현재 온라인이나 전국 할인매장을 통해 판매되고 있으며, 두유, 두부, 콩가루 원료로 활용되고 있다. 종자는 내년 초 각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농가에 보급될 계획이다.

 

 

 

농촌진흥청 국립식량과학원 남부작물부 오명규 부장은 “‘청자5는 수량이 많고 품질이 우수해 생산자와 가공업자가 인정하는 검정콩이다. 이번 실험을 통해 비만과 대사증후군 예방효과가 확인된 만큼 다양한 식품 소재로 활용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파주장단콩연구회 이혁근 전임 회장은 “‘청자5는 재배 안전성이 높으면서도 재래종 서리태에 버금가는 맛과 품질을 지니고 있다.”라며, “생산량이 많아 재래종 대비 2배 이상의 소득 증대3) 가 기대되며, 전국적으로 재배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전했다.

 

 

 

‘청자5호’비만 및 대사증후군 예방 효과

 

출처 :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체중 변화

출처 :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체성분 변화

출처 :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체성분 변화(DEXA : 양방사선 조사 사진)

출처 :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공복 혈당 변화

출처 :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혈중 지질함량 변화

출처 :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장기 무게

출처 : 농촌진흥청 홈페이지

 

 

본 저작물은 농촌진흥청에서 ‘21작성하여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개방한 우리 검정콩(‘청자5’) 비만과 대사증후군 예방 효능 뛰어나(작성자:밭작물개발과)’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농촌진흥청 홈페이지(www.rda.go.kr/main/mainPage.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항상 유익하고 행복한 이야기를 나누기 위해 노력합니다.^^*
** 함께 하는 행복을 누려요~~ 구독과 공감 댓글 클릭~~ 서로 소통해요^^v
** 오늘도 행복하시고, 모두 힘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0